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기존 용기를 사용한 상품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25%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간편식 상품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GS25는 이달 17일 업계 최초로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1석3조 고기대첩’ 간편식 상품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의 용기는 친환경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단위 무게당 온실가스 방출량이 낮은 플라스틱 발포 PP를 선택했다. 경량화 기술(발포 기술)을 적용해 용기의 무게를 원천 감량한 것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용기는 농림축산식품부 정부 과제에서 케미코첨단소재와 공동으로 정부출연연구소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수행한 Life Cycle Assessment 연구를 통해, 비발포 PP시트 대비 온실가스 방출량이 25%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발포 용기는 전자레인지 조리 후 용기 표면이 뜨겁지 않아 화상 방지 효과 및 고온/고압/충격에 강하며, 내구성이 높아 여러 세척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1석3조 고기대첩’은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을 메인으로 사용해 고기 신선도가 높고, 냉장 유통으로 육즙 및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한 상품으로, 가장 대중적인 맛 ‘고추장양념 돼지불고기’와 ‘간장양념 돼지불고기’다. 이 제품은 남녀노소 호불호가 크게 없는 비엔나소시지와 어묵볶음을 적용해 반찬뿐만 아니라 혼술 안주로 인기가 높다(가격: 5900원).
상품 스티커에 ‘GREEN SAVE’ 아이콘과 ‘이 상품의 트레이는 기존 용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5% 절감하였습니다’ 문구를 넣고, 용기 하단에는 ‘기존 용기 대비 플라스틱 25% 이상 감축, 재활용 가능’, ‘발포 PP사용 재활용 가능’ 문구를 양각으로 삽입해 고객에게 탄소 배출 감소의 의미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현재 운영 중인 ‘1석3조 중식풀코스’ 상품도 6월 중 발포 용기를 적용할 예정으로, 도시락 및 타 상품 용기에 적용의 폭을 확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다.
유영준 GS리테일 냉동간편식팀 팀장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적극 알리고자 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는 용기를 이용한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환경 중심 ESG 활동을 적극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적극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환경 중심 ESG 경영 실천에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GS25는 올해 4월부터 플라스틱 소모품용 빨대 주문을 전면 중단하고, 종이 빨대만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GS25는 지난해 11월부터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 컵을 새롭게 개발해 활용하고 있으며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GS25는 일회용 봉투 대신 극지연구소와 공동 제작한 환경보호 메시지를 담은 종이 쇼핑백을 활용하고 있으며, 3월에는 세계자연기금(WWF)이 개최하는 ‘어스 아워(Earth Hour)’ 캠페인에 동참해 약 5분간 GS25 1000여 매장이 간판을 소등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GS샵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해 ‘지구와 나를 위한 착한 뷰티’ 기획전 실시하고 △비건 △클린 △친환경 패키지 △리필형 상품 등 4가지 테마로 75개 브랜드 400여 개 상품을 소개해 고객의 이목을 끈 바 있다.
언론연락처:GS리테일 커뮤니케이션팀 박도영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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